여백
여백

골프용어사전 - P(3)

골프타임즈l승인2015.07.18l수정2015.07.18 16:40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P(3)

Pressure(
프레저)
압력. 압축이나 긴급, 절박감을 말하는 것. 승부를 결판내는 중요한 순간에서 심리적으로 받게되는 압박감을 프레저라고 부르고 있다.

Principle(
프린시플)
원리, 원칙의 뜻. 스윙의 원리라는 말을 할 때 쓴다.

Private competition(
프라이비트 컴피티션)
친구들끼리 모인 사적인 경기로 핸디캡 산출은 페오리아방식을 적용한다.

Pro(
프로)
직업적으로 돈을 벌기 위해 골프를 치거나 가르치는 골퍼를 말한다. 이때 골프를 치는 쪽을 투어프로라 하고 가르치는 쪽을 레슨프로라고 한다. 반대말은 아마추어이다.

Pro shop(
프로 숍)
골프장 안의 매점. 미국이나 영국의 골프장에서는 프로골퍼가 구내 매점권리를 갖고 있어 골프장과의 계약에 따라 경영되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고급 골프장의 경우 프로라인 구드라고 해서 프로숍 이외에서는 물건을 사지 못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Professional(
프로페셔널)
골프를 직업으로 하는 사람. 남녀 모두가 협회에서 인정하는 프로테스트에 합격한 사람을 정회원으로 가입한다. 그 외에 레슨부 회원, 준회원도 있다.
미국에서는 토너먼트를 전문으로 하는 토너먼트 플레이어즈 클럽(TPC)에 모이는 투어 프로와 전미(全美) 프로협회에 모이는 하우스 프로로 나눠져 있다.

Pronation(
프로네이션)
임팩트 후에 왼손이 제쳐지는 것. 잘못된 왼손의 내전(內轉)은 좌측으로 꺾어나가는 샷이나 더 심한 훅 볼(hook ball)이 난다.

Prorythmic(
프로리스믹)
케네스 스미스는 로버트 아담이 고안한 스윙 웨이트 스케일을 12인치 지점으로 바꾸었는데 그후 다시 14인치 지점으로 되돌렸다. 이 스윙 웨이트 스케일을 프로리스믹이라고 말한다.

Protest(
프로테스트)
프로로서의 기량을 인정하기 위해 시행하는 테스트. 남자의 프로테스트는 4일간 72홀 스트로크 플레이로 벌이게 된다. 예선 라운드는 첫날, 이튿날 각 18홀씩 합계 36홀로 경기를 하고 상위 50위 동점까지 최종일의 36홀에 진출. 결승에 남은 사람 중에서 결승 36홀 예선 36홀 통산 72홀의 성적이 300스트로크 이내로 또한 12위 동점 이상의 사람이 합격한다. 12위 동점 이내라도 300스트로크 이상을 치면 실격. 300스트로크 이내라도 13위 이하라면 이것도 실격처리. 여자의 프로테스트는 3일간 3라운드 54홀에서 15오버까지가 합격이 된다.

Provisional ball(
프로비저널 볼)
볼이 분실(lost ball)되었거나 OB, 워터 해저드에 들어갔다고 생각될 때 플레이어가 그 위치에서 대신 치는 볼을 말한다. 현재의 룰에서는 잠정구(暫定球)라고 한다.
잠정구란 볼이 워터 해저드 외에서 분실의 우려 또는 아웃 바운드의 염려가 있을 때 (272)에 따라 플레이하는 볼을 말한다(용어의 정의 34)고 되어 있다. 잠정구를 칠 때는 매치 플레이 상황에선 상대에게, 스트로크 플레이 때는 동반 플레이어에게 잠정구를 치겠다는 의사를 알려주어야 한다. 선언하지 않으면 그 볼은 잠정구가 아니라 스트로크와 거리의 벌을 물고 인플레이의 볼이 되며(271) 원래의 볼은 분실구(lost ball)로 처리된다.

Pull(
)
볼이 목표(타켓)를 향해 왼쪽으로 직선 타구가 되어 휘지 않고 날아가는 샷으로 스윙궤도는 아웃에서 인이며 임팩트 때 클럽페이스 포지션은 스퀘어에서 나타난다.


Pull angle(
풀 앵글)
타면의 각도를 말하는 것. 타면의 방향이 목표를 향해서 좌측으로 되어 있다면 마이너스(훅 페이스)라고 하고, 우측으로 향한 것을 플러스(슬라이스 페이스)라고 한다. 직각으로 되어 있는 것이 스퀘어 페이스이다.

Pull hook(
풀 훅)
(pull)처럼 스윙궤도가 아웃에서 인일 때, 볼이 왼쪽으로 날아가다가 더욱 왼쪽으로 휘어 날아가는 샷이며 클럽페이스가 닫혔을 때 나타난다.


Punch(
펀치)
주먹으로 치다. . 박력 등을 말한다. 골프에서는 손목을 잘 써서 치는 것을 펀치 샷이라고 한다. 약간 우측으로 보낸 볼을 누르듯이 위로부터 골프채로 쳐 내리고 폴로우 스루를 없애는 샷. 쳐 날린 볼은 낮게 튀어나가고 땅에 떨어진 다음에 바로 멎는다. 아이언 컨트롤 샷 때 잘 이용된다.

Punch mark(
펀치 마크)
펀치는 구멍 뚫는 기구이다. 클래식 채에는 스코어링 에리어에 가로 선이 아니라 작은 볼을 울퉁불퉁 나게 한 것이 있다. 룰에서는 지름 1mm 이하, 마크와 마크 사이는 중심 사이에서 4.3mm 이상, 펀치의 깊이는 1mm 이내로 규정하고 있다.

Push(
푸쉬)
볼이 목표(타켓)를 향해 오른쪽으로 밀어 칠 때 휘지 않고 날아가는 샷이며 스윙궤도는 인에서 아웃이고 클럽페이스 포지션이 스퀘어일 때 나타난다.


Push shot(
푸쉬 샷)
다운 블로우(down blow)로 볼을 낮게 뜨게 치는 방법. 아이언에 의한 타법의 일종으로 백 스핀을 일으키는 샷이다.

Push slice(
푸쉬 슬라이스)
푸쉬(push)처럼 스윙궤도가 인에서 아웃일 때 볼이 오른쪽으로 날아가다가 더욱 오른쪽으로 휘어 날아가는 샷이며 클럽페이스 포지션이 오픈일 때 나타난다.


Putt(
퍼트)
그린 위에서 볼이 홀컵을 향해 굴러가도록 치는 플레이를 말한다.

Putter(
퍼터)
퍼팅 그린 위에서 사용하도록 디자인된 로프트 각도가 10°를 넘지 않는 퍼터용의 아이언 클럽이다. 그린 위에서 직접 핀을 쏘는 클럽으로 T, D, L형의 3종류가 있다. L형 퍼터는 클럽헤드의 모양이 L, D형은 주먹형, T형은 페이스의 방향을 정하기 쉽게 만든 것이다.

Putting(
퍼팅)
그린 위에서 볼을 홀컵에 넣기 위해 퍼터로 스트로크하는 것을 말한다. 퍼팅은 점수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진 샷으로 안정된 자세를 갖고 볼을 수직으로 내려다볼 수 있는 위치에 발을 조금 벌려(양발의 폭은 어깨 폭보다 약간 좁게) 볼이 구르는 방향에 평행되게 스탠스를 취한다.
퍼팅 시에는 절대로 머리를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그린과 잔디상태의 파악도 염두해 둔다.

Putting line(
퍼팅 라인)
그린 위의 볼과 홀을 직선으로 이은 선으로 퍼팅 때 공격선(퍼팅선)을 뜻한다.

골프타임즈
master@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골프타임즈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골프장TF전략사업기사제보광고문의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중구 충무로2가 50-5 태호빌딩 505호  |  발행·편집인 : 문정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정호  |  전화 : 02-2277-7371  |  팩스 : 02-2277-1480  |  이메일 : master@thegolftimes.co.kr
제호명 : 골프타임즈  |  문광부등록번호: 서울 아 02033  |  사업자등록번호 : 202-16-92335  |  통신판매업사업자번호 : 제2012-서울중구-0827호  |  출원번호 : 40-2012-0016887
골프타임즈는 상표법에 의거하여 특허청에 상표(국,영문)등록이 되어있습니다.  |  골프타임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골프타임즈.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