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라이프] 난치성 질환 치매, 운동ㆍ독서 통한 두뇌활동으로 발병 가능성 낮춰

문정호 기자l승인2022.01.13l수정2022.01.13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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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타임즈] 나이가 들수록 자주 깜빡깜빡하며 기억이 잘 나지 않거나 집중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다. 이를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으로 생각하고 간과하는 경우가 많지만 난치성 질환인 치매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치매란 대뇌 신경세포의 손상으로 인해 지능, 의지, 기억이 지속적으로 상실되는 병을 말한다. 고령화로 인해 치매 환자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보통 70세 이상에서 발병하는 노인성 질환이지만 최근 들어 발병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대표적인 것이 알츠하이머병이며 혈관성 치매, 루이체 치매, 파킨슨병이 있다.

치매는 병이 진행되면서 언어기능이나 판단력 등 여러 가지 인지기능 이상을 동반한다. 말기에는 경직, 보행이상 등 신경학적 장애, 감염, 대소변 실금, 욕창 등 합병증이 나타나며 일상생활 기능을 잃어버리게 된다.

초기에는 건망증과 구별이 어렵다. 건망증은 인지능력이 정상이기에 판단이나 언어에 문제가 없고, 치매는 질병이 진행될수록 평소와 다른 점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불행하게도 치매 예방법이 마땅치가 않으나, 연구결과 학력이 높고 지적 수준을 많이 요구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덜 걸리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나이가 들어서도 컴퓨터를 배우거나 외국어를 배우는 등 적극적으로 살아야 할 필요가 있다.

혈관성 치매는 뇌혈관 질환이 누적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뇌혈관 질환이나 뇌졸중 발생 후 발병된다고 하며, 천천히 진행하는 알츠하이머성과 달리 갑작스럽게 시작되어 악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초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증세가 나아지는 경우도 있다.

다른 뇌질환과 달리, 예방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뇌혈관 질환 고위험군 또는 이미 뇌혈관 질환을 겪은 분이라면 뇌 건강에 항상 신경을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신경학적ㆍ정신상태ㆍ혈액ㆍ뇌영상학 검사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이 고려돼야 한다.

시간이 지나며 서서히 판단력과 기억력이 떨어지면서 나중에는 지적 능력, 언어기능 상실까지 불러오는 치매는 건강할 때 예방하기 위한 평소의 습관이 중요하다. 예방을 위해서는 여러 사람과 어울리며 이야기를 나누고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취미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 새롭게 무언가를 배우거나 책을 읽고 글을 쓰는 등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는 활동을 꾸준하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뇌까지 활발하게 산소를 공급해줄 수 있도록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이는 몸 전체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뇌까지 활성화시켜준다. 그 중에서도 걷기운동이 좋은데 치매뿐 아니라 비만, 당뇨, 고혈압 등 질병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치매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몸도 좋은 에너지를 받아 더욱 건강해질 수 있다. 뇌를 건강하게 하는 녹색잎 채소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 뇌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호두, 아몬드 등을 먹으면 좋다.

그 외에도 청국장, 연어, 강황, 아보카도, 브로콜리 등이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뿐만 아니라 충분한 수면과 운동 등의 적절한 건강관리가 병행된다면 치매에 도움이 된다.

도움말 : 소올한의원 박주홍 원장

문정호 기자  karam@thegolf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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