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여백

[골프규칙] 용어의 정의-3

김양수 칼럼니스트l승인2021.10.07l수정2021.10.07 11:35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골프 용어의 정의-3

골프규칙, 용어의 정의, 적용되는 로컬룰이 골프규칙에 포함된다. 즉, 골프용어를 이해하면 골프규칙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골프 규칙을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용어, 규칙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 일상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거나 약간 다르게 사용되고 있다고 생각되는 용어들을 선정하여 수록했다.

45. 장비(Equipment)
장비는 플레이어나 캐디가 사용, 착용, 운반하거나 들고 있는 모든 것이다.

고무래 등과 같이 코스에 있는 것들은 플레이어나 캐디가 사용하거나 들고있거나 운반하는 동안만 장비로 인정된다.

46. 장해물(Obstruction)
장해물은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와 코스의 경계물을 제외한 모든 인공물을 말한다.

장해물은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과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로 구분한다.

47. 중대한 위반(Serious Breach)
스트로크플레이에서 원래의 장소(올바른 장소)에서 플레이할 때보다 상당히 큰 이익을 얻고 잘못된 장소에서 플레이 한 것을 중대한 위반이라 한다.

중대한 위반의 판정을 위해서는 아래의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ㆍ그 스트로크의 난이도.
ㆍ홀에서 볼까지의 거리.
ㆍ플레이할 때의 방해 요소.
ㆍ스트로크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 (라이 상태)

매치플레이에서는 잘못된 장소에서 플레이하면 그 홀을 패하기 때문에 중대한 위반의 개념이 필요치 않다.

48. 최대한의 구제지점(Point of Maximum Available Relief)
벙커나 퍼팅그린에 있는 볼에 대하여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로부터 구제를 받으려고 할 때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이 없는 경우 페널티 없는 구제를 받기 위하여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의 방해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하지만 최대한 벗어날 수 있는 지점이다.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은 방해요소로부터 완벽하게 벗어나는 것에 비해 최대한의 구제지점은 방해로부터 완벽하게 벗어나지 못하고 일부의 방해가 있다는 것이다. 최대한의 구제지점은 벙커와 퍼팅그린에 볼이 있을 때만으로 한정된다.

49. 캐디(Caddie)
플레이어의 클럽을 운반. 이동. 취급하고, 플레이어에게 어드바이스를 할 수 있는 사람이다.

ㆍ캐디는 1명만 쓸 수 있으며, 1명의 캐디가 여러 명의 플레이어 캐디가 될 수 있다.
ㆍ캐디로 지명되지 않은 사람이 플레이어의 장비를 운반. 이동. 취급해서는 안되고 그 캐디를 도와주어서도 안되며, 그 사실을 캐디나 플레이어가 인지하고서도 그만두게 하지 않으면 페널티를 받는다.
ㆍ플레이 중에 캐디를 바꿀 수 있다.(규칙 10-3)
ㆍ캐디의 잘못으로 인한 책임은 플레이어에게 있다.

50. 코스(Course)
코스는 위원회가 플레이 구역으로 규정한 전체를 말한다.

ㆍ아웃오브바운즈는 코스가 아니고, 인바운즈 전체는 코스이다.
ㆍ코스의 경계는 지면으로부터 상, 하를 연장한다.
ㆍ코스는 티잉구역, 일반구역, 벙커, 페널티구역, 퍼팅그린으로 이루어져 있다.

51.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Integral Object)
위원회가 코스의 일부라고 규정한 인공물로 반드시 있는 그대로 플레이해야 하고, 그것으로부터 페널티 없는 구제가 허용되지 않는다.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는 움직일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된다.

돌담이나 옹벽을 쌓아 코스를 만든 경우 그 돌담과 옹벽, 그리고 벙커의 벽을 보호하기 위한 나무기둥(침목)은 코스와 분리할 수 물체에 해당할 수 있다.

위원회는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를 분명하게 명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52. 코스의 경계물(Baundary Object)
아웃오브바운즈(OB, Out of Bounds)의 경계를 나타내는 인공물로 벽, 울타리, 말뚝, 철책 등과 같은 것으로 그것으로부터 페널티 없는, 구제가 허용되지 않고, 제거할 수도 없다.

울타리의 받침대나 기둥은 코스의 경계물에 포함되고 그것을 지지하는 지지대, 당김줄, 울타리를 넘나드는데 사용되는 계단이나 다리는 코스의 경계물에 해당하지 않는다.

아웃오브바운즈는 흰색으로 표시한다.

53. 클럽 길이(Club-Length)
플레이어가 라운드 동안 가지고 있는 클럽 중 퍼터를 제외한 가장 긴 클럽의 길이를 의미한다. 클럽의 길이는 티잉구역을 정하거나 구제구역을 정할 때 사용된다.

54. 티(Tee)
티잉구역에서 플레이할 때 사용되는 물체로 티 위에 볼을 올려놓는데 사용한다. 티는 길이가 4인치(101.6mm) 이하여야 한다.

티에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장치가 되어있거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장치를 부착하여 그것을 이용해 고의로 방향을 설정하고 플레이하면 안 된다.

55. 티잉구역(Teeing Area)
플레이어가 홀 플레이를 할 때 반드시 플레이해야 하는 구역으로 티마커 앞부분과 두 클럽 길이의 깊이를 가진 직사각형 구역이다.

56. 퍼팅그린(Putting Green)
플레이 중인 홀에서 퍼팅을 하도록 특별히 조성된 구역으로, 그 홀을 끝내는 것을 의미하는 볼이 들어갈 수 있는 홀이 있다.

하나의 그린에 두 개의 홀이 있는 더블 그린으로 사용되는 경우 경계를 나누지 않으면 볼 위치에 관계없이 플레이 할 수 있으며, 경계가 나누어진 경우 현재 플레이 중인 퍼팅그린이 아닌 다른 퍼팅그린은 잘못된 그린이다.

57. 페널티구역(Penalty Area)
페널티구역은 그곳에 볼이 정지한 경우 1벌타를 받고 구제를 받거나 있는 그대로 플레이 할 수 있는 구역으로 그 구역의 경계는 빨간 선(or 빨간 말뚝)과 노란 선(or 노란 말뚝)으로 표시한다.

페널티구역은 바다, 강, 호수, 도랑, 배수로, 하천(물 없는 하천 포함) 등의 코스 상의 수역과 위원회가 페널티구역으로 규정한 구역을 포함한다.

58. 포볼(Four-Ball)
포볼은 각자 자신의 볼을 플레이하는 두 명의 파트너로 편들이 경쟁하는 방식으로 포볼 매치플레이와 포볼 스트로크플레이 경기로 할 수 있다.

편의 홀 스코어는 두 명중 더 낮은 스코어가 그 편의 스코어이다.

59. 포섬(Foursomes)=번갈아 치는 샷 (Alternate Shot)
한 편을 이룬 두 명의 파트너가 하나의 볼을 번갈아 치면서 플레이하는 경기 방식이다.

홀을 시작할 때는 반드시 번갈아 가면서 시작해야 한다. 홀수 홀의 티잉구역에서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는 끝까지 홀수 홀에서 첫 스트로크를 하고, 반대로 짝수 홀의 티잉구역에서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는 끝까지 짝수 홀에서 첫 스트로크를 해야 한다.

포섬 매치플레이와 포섬 스트로크 플레이로 경기할 수 있다.

60. 플레이 금지구역(No Play Zone)
코스 중에 위원회가 플레이 금지구역으로 규정한 구역이다. 플레이 금지구역은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나 페널티구역으로 규정하여야 한다.

ㆍ야생 동식물의 서식지를 보호하기 위하여.
ㆍ묘목. 화단, 잔디를 이식한 구역 등 코스를 보호하기 위하여.
ㆍ플레이어를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ㆍ역사 문화적 가치 있는 장소를 보호하기 위하여

위원회는 플레이 금지구역을 설정할 수 있으며, 그 경계는 선이나 말뚝으로 분명하게 표시해야 한다.

61. 프로비저널 볼(Provisional Ball)
플레이어가 방금 플레이 한 볼이 아웃오브바운즈(OB)로 갔을 수도 있거나 분실되었을 수도 있는 경우에 한해 플레이하는 다른 볼을 의미한다.

62. 플레이 선(Line of Play)
플레이어가 볼을 스트로크 하여 보내고자 하는 선(볼이 날아가는 선포함)을 말하며, 그 선으로부터 합리적인 상하좌우의 넓이를 가진다.

퍼팅그린에서의 플레이 선은 볼이 굴러가는 선이 될 것이다.

플레이 선은 플레이어의 의도에 따라 곡선이 될 수도 있다.(드로우 혹은 페이드를 의도적으로 플레이 하는 것과 퍼팅그린의 경사도에 따라)

63. 홀에 들어가다(Holed)
스트로크하여 볼이 홀 안에 정지하고 그 볼 전체가 퍼팅그린의 표면 아래에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볼이 홀의 깃대에 걸쳐있는 경우 볼의 일부라도 지표면보다 아래에 있으면 홀에 들어간 것으로 간주한다.

규칙에서 홀 아웃은 볼이 홀 안에 들어간 것을 의미한다.

64. 홀(Hole)
홀은 용어의 정의에서 홀과 규칙에서 사용되는 홀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홀(용어의 정의) 플레이 중인 홀의 퍼팅그린에서 그 홀의 플레이를 끝내는 지점, 볼이 홀 안에 들어가거나 매치플레이의 경우 컨시드로 홀을 끝낼 수 있다.

홀의 직경은 4.25인치(108mm) 이어야 하고, 깊이는 4인치(101.6mm) 이상 이어야 한다.

홀 안에 원통이 사용되는 경우 원통의 외경은 4.25인치(108mm)를 넘지 않아야 한다.

특별히 불가능한 경우가 아닌 한 원통은 지표면으로부터 1인치(25.4mm) 이상 아래에 묻혀야 한다.

홀(규칙에서) 1번 홀, 2번 홀과 같은 각 홀을 의미하며 각 홀에는 티잉구역, 일반구역, 퍼팅그린이 있어야 하고 페널티구역과 벙커가 있을 수 있다. 매 홀은 티잉구역에서 시작하고 볼이 퍼팅그린의 홀에 들어 갔을 때(매치에서는 컨시드) 그 홀이 끝난 것으로 규정한다.

골프 룰 보러가기➧Q&A 골프룰

출처 : 2020골프규칙, 저자 김양수 / 도서출판 좋은땅

골프규칙 관련 문의는 김양수 칼럼니스트 메일(bitec@naver.com)로 하시기 바랍니다.

김양수 칼럼니스트  master@thegolftimes.co.kr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골프장TF전략사업기사제보광고문의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중구 충무로2가 50-5 태호빌딩 505호  |  발행·편집인 : 문정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정호  |  전화 : 02-2277-7371  |  팩스 : 02-2277-1480  |  이메일 : master@thegolftimes.co.kr
제호명 : 골프타임즈  |  문광부등록번호: 서울 아 02033  |  사업자등록번호 : 202-16-92335  |  통신판매업사업자번호 : 제2012-서울중구-0827호  |  출원번호 : 40-2012-0016887
골프타임즈는 상표법에 의거하여 특허청에 상표(국,영문)등록이 되어있습니다.  |  골프타임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 2022 골프타임즈.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