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여백

[골프규칙] 용어의 정의-2

김양수 칼럼니스트l승인2021.09.24l수정2021.09.24 10:00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골프 용어의 정의-2
골프규칙, 용어의 정의, 적용되는 로컬룰이 골프규칙에 포함된다. 즉, 골프용어를 이해하면 골프규칙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골프 규칙을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용어, 규칙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 일상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거나 약간 다르게 사용되고 있다고 생각되는 용어들을 선정하여 수록했다.

23. 스탠스(Stance)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준비하고 실행하려고 자세를 잡는 몸과 발의 위치를 말한다.

24. 스트로크(Stroke)
스트로크는 볼을 치기 위해 그 볼을 보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클럽을 움직이는 동작이다. 볼을 플레이한다는 것은 스트로크한다와 같은 의미이다.

다음과 같은 경우는 스트로크를 한 것이 아니다.

ㆍ다운스윙 도중에 클럽헤드가 볼에 닿기 전에 의도적으로 스윙을 멈추거나, 도저히 멈출 수가 없어 의도적으로 볼을 맞히지 않은 경우.
ㆍ연습스윙이나 스트로크 준비 중에 우연히 볼은 치게 된 경우.

25. 스트로크와 거리(Stroke and Distance)
직전의 스트로크를 한 곳에서 볼을 플레이함으로써 규칙17(페널티구역), 18(스트로크와 거리의 구제, 분실된 볼, 아웃오브 바운즈, 프로비저널), 19(언플레이어블 볼)에 따라 구제를 받는 경우의 절차와 페널티를 말한다.

즉, 1벌타를 받고 직전의 스트로크를 해서 얻은 홀까지의 거리상의 이점을 잃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26. 스트로크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Conditions Affecting the Stroke)
정지한 볼의 라이(Lie), 의도된 스탠스구역, 의도된 스윙구역, 플레이 선, 볼을 드롭하거나 플레이스 할 구제구역을 통틀어 스트로크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라 한다.

27. 스트로크플레이(Stroke Play)
그 경기에 참가한 모든 플레이어들과 동시에 경쟁하는 방식의 경기이다. 모든 라운드를 가장 적은 타수로 끝낸 플레이어가 그 경기의 우승자가 된다.

스트로크플레이의 스코어 산정 방법에 따라 스테이블포드, 맥시멈 스코어, 파, 보기 등의 방식이 있다.

스트로크플레이는 개인경기와 파트너와 함께 편으로 플레이하는 경기 방식이 있다.
편으로 플레이하는 방식은 포섬 스트로크플레이나 포볼 스트로크플레이로 할 수 있다.

28. 아너(Honor or Honour)
아너는 티잉구역에서 첫 번째로 플레이할 권리이다.

29. 아웃오브바운즈(OB, Out of Bounds)
위원회가 코스의 경계 밖으로 규정한 모든 부분, 즉 코스가 아닌 부분이다.

그 경계는 지면으로부터 위, 아래의 연장선을 포함한다. 나무의 뿌리가 코스 안에있고 가지가 코스 밖으로 뻗어 나간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은 OB이다 . 반대로 나무는 코스밖에 있고 가지가 코스 쪽으로 뻗어왔다면 코스 쪽 가지부분만 코스이다.

ㆍ코스의 경계물은 말뚝, 울타리, 선으로 규정 될 수 있다. 모두 흰색이어야 한다. 울타리 전체를 흰색으로 칠하지는 않더라도 부분적으로 흰색으로 칠하여 코스의 경계물임을 표시하여야 한다.

ㆍ코스의 경계가 말뚝과 선으로 같이 표시되어있는 경우 선이 우선이고 말뚝은 코스의 경계를 표시할 뿐 다른 의미는 없다.

 

30. 어드바이스(Advice)
플레이어가 플레이하는 동안 1) 클럽 선택 2) 스트로크하는 방법 3) 플레이하는 방법 등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려고 하는 말과 행동(직전의 스트로크후 클럽을 보여주는 동작)이다.

그러나 다음과 같이 공공연히 알려진 것들과 공지된 것들을 알려주는 것은 어드바이스에 해당되지 않는다.

1) 홀, 퍼팅그린, 벙커, 페널티구역등 코스 상에 있는 것들의 위치와 거리
2) 골프 규칙.

31. 외부의 영향(Outside Influence)
플레이어의 볼이나 장비, 코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것들은 외부의 영향이다.

ㆍ모든 사람-플레이어와 그의 캐디, 파트너와 그의 캐디, 매치플레이에서 상대방과 그의 캐디를 제외하고 스트로크플레이에서 다른 플레이어를 포함한 모든 사람.
ㆍ모든 동물.
ㆍ모든 자연물이나 인공물, 움직이고 있는 다른 볼(바람, 물, 중력은 외부의 영향이 아니라 자연의 힘이다)

32. 움직이다(Moved)
정지해있던 볼이 그 지점을 벗어나 다른 지점에 정지하였고, 그것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볼이 움직인 것은 위아래, 수평으로 움직인 것을 포함한다. 잔디 속에서 묻혀 있다가 잔디 위로 올라온 것도 움직인 볼이다. 제자리에서 기우뚱거리고 흔들리기만 하다가 원래의 자리에 멈춘 경우는 움직인 볼이 아니다.

33.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Immovable Obstruction)
불합리한 노력없이 움직일 수 없거나 그 장해물이나 코스를 훼손하지 않고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위원회에서는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을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로 규정(지정) 할 수도 있다.

34.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Movable Obstruction)
합리적인 노력으로 많은 시간을 지체하지 않고 그 장해물이나 코스를 훼손하지 않고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을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이라 한다.

35. 움직일 수 없는 임시 장해물(TIO, Temporary Immovable Obstruction)
코스나 코스 주변에 특정 경기를 위하여 임시로 설치한 움직일 수 없는 구조물이다. 임시로 설치한 천막, 스코어 보드, 대형 관람석, 중계타워, 간이 화장실, 방송용 케이블과 전선 등이 해당된다.

36. 위원회(Committee)
경기를 주관하고 코스를 관장하는 개인이나 단체를 위원회라 한다. 위원회는 경기 전부터 코스를 세팅하고 경기 방식, 조건, 참가자격, 참가자 접수, 경기위원 배정등 경기에 관한 모든 것을 관장한다.

37. 인플레이(IN-Play)
홀 플레이에 사용되고 있는 플레이어의 볼이 코스에 놓여 있는 상태를 인플레이라고 한다.

인플레이는 플레이할 의도로 티잉구역에서 스트로크를 했을 때 그 볼은 인플레이가 된다.

인플레이 볼은 그 홀을 홀 아웃 할 때까지 인플레이 볼이다.

아래와 같은 경우는 더 이상 인플레이 볼이 아니다.
ㆍ인플레이 볼을 코스에서 집어 올린 경우
ㆍ인플레이 볼이 분실 또는 OB가 된 경우
ㆍ인플레이 볼을 교체한 경우

언제나 인플레이 볼은 하나이다.
규칙에서 두 개의 볼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경우뿐이다.

ㆍ프로비저널 볼을 플레이 하는 경우.
ㆍ스트로크플레이에서 잘못된 장소에서 플레이 하였거나 올바른 절차를 정확히 알지 못해 발생할 수 있는 중대한 위반을 바로잡기 위한 경우.

그 볼에 마크하고 볼을 집어 올리지 않았거나, 리플레이스한 후 볼마커를 집어 올리지 않은 경우에도 그 볼은 인플레이 볼이다.

38. 일반구역(General Area)
코스중에 티잉구역, 페널티구역, 벙커, 퍼팅그린을 제외한 모든 구역이 일반구역이다.

플레이어가 그 홀에서 사용하고 있는 티잉구역을 제외한 코스 상의 모든 티잉장소와 모든 잘못된 그린은 일반구역이다.

39. 일반 페널티(General Area)
일반 페널티는 매치플레이에서 홀패, 스트로크플레이에서 2벌타를 의미한다.

40. 일시적으로 고인 물(Temporary Water)
코스의 지면에 일시적으로 고인 모든 물(비가 온 뒤 혹은 저수시설에서 흘러넘쳐 고인 물)로써 스탠스를 취하기 전이나 후에 고인 물이 있는 상태이어야 한다.

발로 지면을 밟고 섰을 때 물이 올라오는 정도는 일시적으로 고인 물이 아니다.

ㆍ이슬과 서리는 일시적으로 고인 물도 아니고 루스임페디먼트도 아니다.
ㆍ눈과 천연 얼음은 루스임페디먼트이고, 지면에 있는 경우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일시적으로 고인 물로 인정된다.
ㆍ인공 얼음은 장해물이다.(얼음 조각 작품 등)

41. 자연의 힘(Natural Forces)
바람, 물과 같은 힘으로 특별한 다른 이유 없이 중력 때문에 일어나는 자연에 의한 영향을 자연의 힘이라 한다.

42. 잘못된 그린(Wrong Green)
플레이어가 플레이 중인 홀의 퍼팅그린을 제외한 모든 그린은 잘못된 그린이다.

잘못된 그린은 일반구역이다.

아래의 경우가 잘못된 그린이다.
ㆍ플레이 중인 홀의 퍼팅그린을 제외한 모든 퍼팅그린.
ㆍ임시그린을 사용 중인 홀의 원래의 그린.
ㆍ(경기 전에 사용하는) 연습그린.
ㆍ두 개의 홀에서 사용하는 더블그린의 경우 경계선으로 나뉜 반대편 그린.

잘못된 그린에 볼이 정지해 있거나 스탠스 구역. 스윙구역의 방해가 있는 경우 반드시 페널티 없는 구제를 받아야 한다.

43. 잘못된 볼(Wrong Ball)
플레이어의 인플레이 볼이 아닌 모든 볼은 잘못된 볼이다.

즉, 플레이어의 인플레이 볼. 프로비저널 볼. 규칙에서 두 개의 볼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허용된 경우를 제외한 모든 볼은 잘못된 볼이다.

예를 들면 다른 플레이어의 볼. 버려진 볼. 다른 플레이어가 분신한 볼. 연습장에서 날아온 볼 등은 모두 잘못된 볼이다.

44. 잘못된 장소(Wrong Place)
플레이어가 자신의 볼을 플레이할 것을 요구되거나 허용되는 장소를 제외한 코스 상의 모든 장소는 잘못된 장소이다.

과거에는 오소(誤所)라 표현했던 것이 바뀐 것이다.

잘못된 장소에서 플레이 한 경우 일반 페널티(매치-홀패, 스트로크-2벌타)를 받는다.

티잉구역을 벗어나 플레이 한 경우는 잘못된 장소에서 플레이한 것이 아니라 아래와 같다.

매치플레이 티잉구역을 벗어나 플레이 한 경우 페널티는 없지만, 상대방이 그 스트로크를 취소 할 수 있고, 상대방이 취소하면 즉시 티잉구역 안에서 다시 플레이 하여야 한다.

스트로크플레이 2벌타를 받고 반드시 티잉구역 안에서 바로잡아야 한다.

ㆍ티잉구역 밖에서 플레이 한 볼은 인플레이 되지 않는다.
ㆍ티잉구역 밖에서 한 스트로크와 그 잘못을 바로잡기 전에 한 모든 타수는 타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ㆍ다음 홀을 시작하기 전에(마지막 홀이었다면 스코어카드 제출하기 전에) 잘못을 바로잡지 않으면 실격이다.

골프 룰 보러가기➧Q&A 골프룰

출처 : 2020골프규칙, 저자 김양수 / 도서출판 좋은땅

골프규칙 관련 문의는 김양수 칼럼니스트 메일(bitec@naver.com)로 하시기 바랍니다.

김양수 칼럼니스트  master@thegolftimes.co.kr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골프장TF전략사업기사제보광고문의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중구 충무로2가 50-5 태호빌딩 505호  |  발행·편집인 : 문정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정호  |  전화 : 02-2277-7371  |  팩스 : 02-2277-1480  |  이메일 : master@thegolftimes.co.kr
제호명 : 골프타임즈  |  문광부등록번호: 서울 아 02033  |  사업자등록번호 : 202-16-92335  |  통신판매업사업자번호 : 제2012-서울중구-0827호  |  출원번호 : 40-2012-0016887
골프타임즈는 상표법에 의거하여 특허청에 상표(국,영문)등록이 되어있습니다.  |  골프타임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 2022 골프타임즈.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