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여백

골프용어사전 - A

골프타임즈l승인2015.07.18l수정2015.07.28 23:34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A

A average(에이 애버리지)
샤프트(shaft)의 경도(硬度)를 나타내는 기호로써 A(average, 노인, 여성 상급자용)는 약간 부드러운 샤프트를 표시한다. 이 외에 L(ladies, 일반 여성용), R(regular, 일반 남성용), S(stiff, 일반 상급자용), X(extra, 프로의 강타자용), W(weak, 힘이 약한 여성)등이 있다.

Ace(에이스)
티 위에 볼을 올려놓고 단 한 번에 쳐서 홀컵에 넣는 것으로 홀인원이라고도 한다. 만약 볼이 깃대에 기대어져 있을 때는 깃대를 조심스레 움직여서 볼이 홀 안으로 들어갈 수 있게 치워줄 수 있다. 미국에서 주로 사용한다.

Action(액션)
스윙상의 운동이나 동작을 말하는 것으로서 리스트 액션(wrist action : 손목 동작), 니 액션(knee action : 무릎 동작)등이 있다.

Address(어드레스)
티 그라운드에 서서 볼을 치기 전에 클럽을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골프 룰에서는 볼에 어드레스한다고 되어 있으며 플레이어가 스탠스를 취하고 클럽을 땅에 댔을 때 다만 해저드 안에서는 스탠스를 취한 경우가 볼에 어드레스한 것으로 간주한다.

Advice(어드바이스)
플레이어에 대한 결단. 클럽의 선택 또는 스트로크()의 방법에 대해서 조언하는 것을 말한다. 해저드나 퍼팅 그린에서 깃대의 위치 등을 알리는 것은 어드바이스가 아니다.
룰에 대한 조언은 해당되지 않으므로 플레이어에게 어드바이스를 하거나 플레이어가 이것을 받아들이면 2벌점을 받게 된다.

Against bogey(어게인스트 보기)
보기(bogey)에 대항하여 승패를 정하는 경기이며 방법은 어게인스트 파(par)와 같다.

Against par(어게인스트 파)
각 홀의 파에 대항하여 플레이하는 것. 매치 플레이와 마찬가지로 업(up)과 다운(down)을 상쇄(相殺)해서 업이 많은 사람이 우승한다.

Against rule(어게인스트 룰)
룰을 위반하는 것을 말한다. 골프 룰을 철저히 배운 다음에 시작하는 것이 의무다. ‘잘 몰랐다는 이유로 자신의 실수를 면할 수는 없다.

Against wind(어게인스트 윈드)
앞에서 불어오는 바람(逆風). 즉 바람이 불어오는 쪽을 향해서 플레이하는 것을 말한다. 거리를 내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슬라이스, 훅의 변화도 커진다.
맞바람에서는 티업은 낮게, 폴로우 스루는 억제를 해가며 힘을 쏟는 일이 없이 천천히 쳐야 한다. 일명 어게인스트라 한다. 이에 반해 순풍(順風)을 페이버(윈드) 혹은 폴로우(follow)라고 한다.

Age shoot(에지 슈트)
라운딩을 자신의 나이 또는 그 이하의 타수(그로스)로 골프를 하는 것. 에지 슈트를 이룩한 사람을 에지 슈터라고 한다. 남자는 186,000야드 이상, 여자는 185,400야드 이상의 코스 규모라는 규정이 있다.

Air shot(에어 샷)
볼을 목표지점에 맞히지 못하고 빗나가서 바람만 이는 헛스윙으로 골프 경기 중에서 가장 부끄러운 타격이다.

Airline distance(에어라인 디스턴스)
코스 레이팅을 기록할 때 홀의 거리를 재는 방법. 티에서 그린 중앙까지를 이어 측정하는 직선거리, 자형 홀에서는 굽은 중앙을 통과시켜서 잰다. 이와는 반대로 지면을 따라 측정한 거리를 그랜드 디스턴스(grand distance)라고 부른다.

Albatross(알바트로스)
신천옹이란 뜻으로 골프에서는 파(par, 기준 타수)보다 3타 적은 수로 홀인하는 경우를 말한다. 롱홀(5)에서 2타로 넣었을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미국에서는 더블 이글(double eagle)이라고도 부른다.

Alignment(얼라인먼트)
제휴, 정렬(整列)이라는 뜻으로 골프에서는 클럽으로 정상적인 어드레스 위치를 취했을 때 샤프트는 다음과 같이 정렬되어야 한다. 첫째 샤프트의 직선 부분 연장선이 토우(toe)와 힐(heel)을 연결하는 수직으로부터 최소 10°이상 벗어나 있어야 한다.

(그림 참조)

둘째 샤프트의 직선 부분 연장선이 플레이 선의 수직으로부터 20°이상 벗어나면 안된다.

(그림 참조)

퍼터를 제외하고 모든 클럽의 힐 부분은 샤프트의 직선 축과 플레이선(수평)을 포함하는 면의 16(0.625인치) 이내에 들어 있어야 한다.

(그림 참조)

All square(올 스퀘어)
호각(互角)의 성적. 승패가 결정되지 않은 무승부란 뜻이다. 하바드 매치(harvard match)라고도 한다.

Aluminum shaft(알루미늄 샤프트)
1976년 샤프트 경량화(輕量化)의 첨단으로써 등장했다. 알루미늄과 마그네슘을 합금한 샤프트로 스틸과 같은 경도(硬度)를 높이기 위해 내경(內徑)을 굵게 했으나 모양이 나쁘고 샤프트의 성능이 좋지 못해 큰 인기를 얻지 못했다.

Amateur(아마추어)
보수 또는 이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순수한 스포츠로 플레이하는 사람을 말한다.

Amateur golfer(아마추어 골퍼)
금융상의 이익이나 프로적인 이유에서 보다 건강과 즐거움을 위해 골프를 즐기는 사람을 말한다.

Amateur side(아마추어 사이드)
비탈진 퍼팅 상태에서 홀컵의 아래쪽을 지나가는 볼의 경우 100%로 컵에 명중된다는 가능성이 없다. 그것을 아마추어 사이드라고 한다. 이와는 반대로 위쪽을 지나가는 볼을 프로 사이드(pro side)라고 한다.

Amorphous(어모퍼스)
()로 용해한 다음 냉각시켜도 결정(結晶)이 안되고 고체가 되는 물질. 골프 용구에서는 주로 샤프트에 사용된다. 강도(强度)나 탄성(彈性)면에서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Annual fee(애뉴얼 피)
연회비를 말한다. 연회비는 회원들에게 계약상의 의무이므로 미납이 계속되면 계약 불이행의 이유로 제명을 당하기도 한다.

Antique club(앤티크 클럽)
예전에 있었던 골프 클럽으로, 1950년대의 구식 골프채보다도 고전적이며 1700년대부터 1920년대까지의 것을 말한다. 아이언은 대장장이가 두드려 만든 것이고 우드 클럽은 퍼시먼이 등장하기 전에 있었던 골프채이다. 호두, 사과나무의 뿌리 부분을 재료로 만들었다.

Approach(어프로치)
어프로치 샷, 어프로치의 구역이라고도 한다. 어프로치는 접근한다는 뜻으로 가까운 거리에서 핀을 명중시켜 치는 것을 어프로치 샷이라고 한다. 100야드를 비롯해서 그린 가장자리까지 거리는 다양하다. 또한 그린 주변에는 그린에서 빗나가 볼을 핀에다 붙여대는 비교적 치기 좋은 지대가 있다. 이것을 어프로치 구역이라고 한다.
 
* 어프로치 샷의 자세
거리에 따라 오픈 스탠스의 자세를 취하고 클럽페이스는 스퀘어로 놓으며 볼은 스탠스의 중앙에 놓는다. 클럽은 짧게 잡고 몸과 클럽은 일체화시킨다. 손으로 조절하면 미스가 많기 때문에 팔의 휘두름으로 거리를 조절하며 처음부터 클럽페이스의 목표 방향을 정하고 스탠스나 몸의 자세를 결정해야지 스윙 도중 의식적으로 페이스 방향을 바꾸면 안된다. 눈이 볼을 쫓아가면 톱(top)이 되므로 임팩트가 끝날 때까지 머리를 들어서는 안된다.

Approach play(어프로치 플레이)
홀의 가까운 곳에서 하는 플레이로 가까이서 치는 묘기이며 어프로치 샷을 말한다. 여기에는 칩(chip), 피치(pitch), 런닝(running) 어프로치 등이 있다.

Approach putt(어프로치 퍼트)
볼을 핀(표지 또는 깃대)에 가까이 가도록 하는 롱 퍼트를 말한다.

Apron(에이프론)
그린의 입구를 말하는 것으로 잔디를 가지런하게 깎아 다듬은 구역으로 그린 주변을 말한다.

Arc(아크)
스윙의 원형. 포물선

Army(아미)
사전상의 의미는 육군, 조직적 단체, 대군의 뜻으로 사용. 골프에서는 전반(前半) 9홀의 성적으로 핸디를 정하는 것을 말한다.

Ascending blow(어센딩 블로우)
큰 모양이 되게끔 볼을 치는 것을 말한다. 일명 어퍼 블로우(upper blow)라고도 한다.

Attest(어테스트)
증명(證明). 골프 경기에서는 상대방의 스코어 카드가 틀리지 않았나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사인하는 것은 마커(어테스터)’이다.

Average(애버리지)
사전상의 의미는 평균, 일반적인, 표준 등의 뜻으로 되어 있다. 골프에서는 플레이어의 평균 타수를 말한다. 애버리지 골퍼라는 말에는 일반적인 기량의 플레이어라는 뜻과 핸디캡 18 전후의 중위급 플레이어를 말할 때 사용한다.

Average golfer(애버리지 골퍼)
중간 정도의 기술을 가진 일반 골퍼. 핸디가 18~15 정도의 사람을 말한다. 1라운드를 95 전후로 끝내는 사람으로 가장 많은 골퍼들이 여기에 속한다.

Average score(애버리지 스코어)
스트로크 플레이로 각 홀의 합계 타수를 평균해서 1홀의 스코어를 정하는 것을 말한다.

Away(어웨이)
처음 티샷으로부터 타격을 한 후 홀에서 멀리 떨어져 먼저 치는 사람을 가리켜 표현하는 말이다. 한 플레이어의 볼이 골프 코스 내(페어웨이)에 있고 또다른 플레이어의 볼이 벙커(해저드)에 있어도 마찬가지다.

골프타임즈master@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골프타임즈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골프장TF전략사업기사제보광고문의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중구 충무로2가 50-5 태호빌딩 505호  |  발행·편집인 : 문정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정호  |  전화 : 02-2277-7371  |  팩스 : 02-2277-1480  |  이메일 : master@thegolftimes.co.kr
제호명 : 골프타임즈  |  문광부등록번호: 서울 아 02033  |  사업자등록번호 : 202-16-92335  |  통신판매업사업자번호 : 제2012-서울중구-0827호  |  출원번호 : 40-2012-0016887
골프타임즈는 상표법에 의거하여 특허청에 상표(국,영문)등록이 되어있습니다.  |  골프타임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골프타임즈.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