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여백

[골프룰] 정지한 공이 움직이면 벌타인가? '골프규칙 18-2‘ 개정되나

USGA와 R&A 골프규칙 심의해 다음해 발표 정노천 기자l승인2016.11.18l수정2016.11.18 23:33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골프타임즈=정노천 기자] ‘정지한 공이 움직이면 벌타인가 아닌가?’ 라운드를 하다보면 자주 일어나는 현상이다. 그것 때문에 불신과 다툼도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골프 경기 도중 정지한 볼이 움직인 경우를 규정한 골프규칙 18-2는 항상 논란을 일으켰다. 또 한 차례 시험대에 오르며 헌법보다 더 강력한 세계 공용법인 골프법이 개정될지가 주목되고 있다.

세계 양대 골프룰 개정의 열쇠를 쥐고 있는 USGA(미국골프협회)와 영국의 R&A는 매년 연말에 골프규칙을 심의해 다음 해 1월 1일부터 적용되는 개정안을 발표한다.

골프규칙 18-2에 따르면 선수 또는 캐디가 정지된 볼을 움직이게 하는 원인을 제공했을 경우 1벌타를 받는다. 그러나 볼을 움직이게 한 원인을 놓고 선수와 경기위원의 의견이 엇갈리면 논란이 일어났다.

지난 6월에 열린 메이저대회 US오픈 4라운드에서도 이 규칙이 논란이 됐다. 선두를 달리던 더스틴 존슨(미국)은 4라운드 5번홀(파4) 그린에서 퍼트를 준비하던 중 "볼이 저절로 움직였다"고 경기위원에게 신고했다.

경기위원은 그 당시에는 존슨에게 벌타를 주지 않았지만, 경기가 다 끝난 뒤에야 "선수가 공을 움직이게 한 원인을 제공했다"며 뒤늦게 1벌타를 줬다.

2위 그룹과 타수차가 많이 난 존슨은 이 벌타와 상관없이 우승을 차지했지만, 선수들의 비난이 잇따랐다.

US오픈을 주최한 USGA는 판정에 문제가 있었다고 사과했던 전적이 있는 등 여러차례 논란거리로 말썽이 됐다.

정노천 기자|master@thegolftimes.co.kr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골프장TF전략사업기사제보광고문의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중구 충무로2가 50-5 태호빌딩 505호  |  발행·편집인 : 문정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정호  |  전화 : 02-2277-7371  |  팩스 : 02-2277-1480  |  이메일 : master@thegolftimes.co.kr
제호명 : 골프타임즈  |  문광부등록번호: 서울 아 02033  |  사업자등록번호 : 202-16-92335  |  통신판매업사업자번호 : 제2012-서울중구-0827호  |  출원번호 : 40-2012-0016887
골프타임즈는 상표법에 의거하여 특허청에 상표(국,영문)등록이 되어있습니다.  |  골프타임즈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 2022 골프타임즈. All rights reserved.